자동주차 시스템 기술
자동 주차 및 주차 지원이 충돌하지 않는 자동차에 빼놓을 수 없는 기능이다. 주차할때 스티어링이나 브레이크 조작을 하는 주차 지원 기능은 운전자가 주차시 느끼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편리성과 안도감을 제공한다. 그리고 주차 자체를 자동화 원격 조작이 가능해지면 주차장 부족 등의 문제로 사회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주차 조작은 스티어링, 쉬프트, 브레이크, 엑셀 조작에 더하여 후방 확인 등 차량 주변의 안전을 확인해야 하기에 인위적인 과실이 발생하기 쉽다. 운전자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현재 주차 지원 기능 대부분은 공공 주차장에서의 병렬 주차와 노상의 종렬 주차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빈 공간을 탐지하는 방식에서는 초음파 센서를 백색 선 등에주차구역을 인식하는 방식에서는 서라운드 카메라나 리어뷰 카메라를 각각 외부 센서로 사용한다. 주차 공간 뿐만아니라 장애물을 탐지하고 경보나 표시로 장애물의 접근을 경고하는 타입도 많은데 그런 타입은 일반적으로 외부 센서로 초음파 센서를 탑재한다. 카메라로 주차구역을 탐지하는 방식으로는 장애물 탐지용으로 초음파 센서를 탑재하는 닛산 자동차의 세레나 같은 차종 있다.
독일에 BMW는 자동 주차와 주차 지원 기능은 운전자에게 편리성과 안도감을 제공할 뿐만아니라 사회시스템을 혁신하는 비즈니스 모델도 될 수 있다고 한다. 주차 지원 기능은 앞으로 자동차 밖에서 원격 조작이나 무인 주차를 가능케 하는 기능으로 진화해 갈 것이다. 그러면 사람이 타고 내릴 수 없는 좁은 공간에서도 주차할 수 있기 때문에 주차장이 부족한 도시에서도 역시 매우 유용한 기능을 할 것이다. 즉 운전자가 주차장까지 가지 않고 차에서 내려도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장으로 들어가 자동으로 주차는 자동 발레파킹 기능이 시간 되면 운전자는 주차를 하는데 썼던 시간을 다른 일에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동 주차 와 주차 지원 기능을 진화와 함께 주차 공간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독일 보쉬의 발언을 빌리자면 독일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보면 공공 도로를 주행 중인 자동차의 삼분의 일은 주차장을 찾기 위해 달리고 있었다. 미리 주차장에 공간 정보를 받아 주차 자체도 순조롭게 할 수 있다면 주차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 뿐 아니라 무의미한 주행이 줄어들고 가스 배출도 줄게 될 것이다.
자동 주차와 주차 지원 기능은 주차장 부족이나 주차장찾기에 따르는 정체, 가스 배출이라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운전자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로까지 공헌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단, 원격 조작이나 운전자가 없는 상태에서의 자동 주차 지원 기능이 실현되기에는 아직 장벽이 높다. 현재 주차 지원 기능과 비교했을 때 요구되는 신뢰성이나 자동화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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