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미래연구소

스마트 자동화

스마트 자동화


자동화는 원가를 줄이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사람이 노동력을 설비나 로봇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사람의 지적 능력은 PLC,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제어한다. 자동화는 현재 생산성 및 자원효율성을 높이는데 관심이 있으므로 데이터 활용률이 떨어진다.
스마트공장은 자동화의 연장선에 있지만 미래지향적이다. 인공지능을 장착한 스마트 공장의 현시점뿐만아니라 미래 상황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발전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공장은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머신 러닝으로 학습한다. 데이터 기반으로 설비 및 공정의 상태를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최적화한다. 스마트 공장에서는 설비 상태에 따른 예지 보전, 품질 및 공정 최적화, 유연하고 가변적인 생산 체계 등이 중요하다. 스마트 공장에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활용한다.
스마트 공장을 위한 합리적인 설비자동화는 제조경쟁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추진한다. 사람이 하고 싶지 않은 비인간적인 작업을 대체한다. 더럽고 힘들고 위험한 3D 작업은 자동화가 필수적이다. 고객 만족을 위해 자동화한다. 고객 만족을 위해 필요한 분야가 있다면 자동화를 검토해야 한다. 오늘 날에 제조는 소비자의 감성까지도 만족해야 하는 시대이다. 스마트 공장을 위한 업무의 자동화는 제품에 생산과정에 간접적으로 관여하은 사무 분야에 해당한다. 사무업무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무 생산성이 향상 된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무 영원한 숙제는 역시 사람이다. 최근 사무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RPA를 도입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에서 하는 단순한 반복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데이터 입출력 압무, 데이터 비교 검증 업무 등 정형화된 절차를 자동화하여 사무업무의 오류를 줄이고 생산성을 높인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1년간 기록으로 주행거리가 짧으면 보험 료를 환급해 주는 절차가 있다. 환급을 받기 위해 보험가입 자는 계기판 사진을 찍어 보험사로 송부한다. 보험사의 RPA는 계기판 사진을 판독하여 보험가입 후 1년간의 주행 거리를 판단하고 환급비용을 자동으로 계산해 줄 수 있다.
RPA를 개인 업무에 적용하면 사이버 비서가 된다. 사이버 비서는 나의 일정과 업무 등을 알려준다. 정형화된 패턴이 있는 전자 메일은 자동으로 확인하고 답신을 보낼 수 있으며 항공편이나 기차 예약 등을 지시하면 대신 해줄 수 있다. 머지 않아 1일 1 비서, 사이버 비서가 지원해 주는 시대가 오고 있다. 사이버 비서는 24시간 일을 시켜도 불평•불만이 없고 사람 보다 빠르고 실수하지 않는다. 설비 업무에 자동화는 먼저 정형화된 단순반복 업무를 대상으로 한다. 나아가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는 부분적으로 자동화하여 사람과 협업,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형태로 진행한다. 점차 텍스트분석이나 머신 러닝 등을 적용하여 지능화된 영역까지 폭넓게 자동화를 추진한다. 스마트 공장은 설비•업무의 자동화를 통해 사람이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미래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스마트 공장  (0) 2021.02.04
스마트공장 a  (0) 2021.02.04
휴먼 에러  (0) 2021.02.04
인공지능의 역사  (0) 2021.02.03
딥 러닝  (0) 2021.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