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의 다양한 기술들
광고업계는 AR을 주목하고 있다. 실제 공간에 광고를 더하여 가상 공간에서도 상품을 광고하면 한층 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단 소비자를 AR로 유도하기 위한 AR 마커를 준비해야 한다. 기존에는 종이 광고의 QR코드를 인쇄하서 그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읽어야 했다. 특수인쇄를 다루는 핫코사는 QR코드를 준비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AR 광고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이나 명함 등을 AR 마커로 미리 핫코사 쪽에 등록해 두면 소비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사진이나 명함에 비추는 것 만으로도 특정 웹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거나 동영상, 음악을 재생 할 수 있다.
VR 교재를 학교에서 사용하면 역사적 사건이 있었던 장소에 가상으로 데려갈 수도 있고 본래는 체험할 수 없는 일을 실제처럼 체험하게 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초등학생이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가거나 우주여행을 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미국 구글이 발표한 교육기관용 VR 도구 Google expansion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Google 카드보드를 이용하여 교실 안에서 학생들을 가상 공간을로 데려갈 수 있다.
VR 여행은 여행지의 가상 공간을 만들어 여행을 실감나게 미리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여행 욕구를 자극한다. 예를들어 대형 여행사의 하와이 여행 전문점에서는 입구 쪽에서 하와이 여행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다. 4K 영상과 하이 레졸루션 음원을 이용하면 이용자는 마치 하와이로 여행 하는 것 같은 현장감을 맛볼 수 있다.
원래 VR 이나 AR은 게임 중심에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대상으로 기술 개발이 추진 되었다. 그것이 IT나 loT 등 통신의 발전과 함께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엔터테인먼트 세계에서도 다양한 도전이 이루어졌다. VR 엔터테이먼트는 콘서트장에 가지 않더라도 콘서트장에 있는 것과 같은 현장감을 맛보게 한다. 또 AR 엔터테이먼트는 무대를 관람하는 도중에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는 것으로 상연 목록과 관련된 정보나 해설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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