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적용가능 기술
요즘은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는 쪽에서는 어떻게든 배달시간을 단축시키려 하지만 물류 양이 너무 많다. 대량의 배송품을 효율적으로 배달하려면 트럭에 배송품을 적재할 때 꺼내기 쉽도록 쌓거나 적재함 배송품이 무너지지 않도록 쌓아야 한다. 배송품에 따라 짐칸에 온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이밖에도 교통 정체를 피해 적절한 길을 선택해야 하는 등 배달원이 확인해야 할 정보는 너무 많다. 배달해서 AR 지원은 AR을 이용해서 배달원의 부담을 줄이려는 도전이다. 배달원은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고 작업하는데 스마트 안경은 그때그때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정보를 띄어 준다. 예를 들면 트럭에 배송품을 적재하는 방법이나 배송품의 내용, 무게, 목적지, 배송품을 취급하는 방법 등이다. 이런 정보를 띄움으로써 경험이 적은 배달원이라도 효율적으로 배달할 수 있다. 또 트럭의 앞 유리에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띄우는 AR도 있다. 앞 유리에 띄우는 정부의 예로는 적재하물의 보관 상황, 차체의 가동 상태, 길 안내 등이다.
물류업에서 일손 부족 현상이 일어나는 큰 이유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활황에 있지만 전자상거래 사이트에는 약점도 있다. 그중 하나는 실제 상품을 만져 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옷을 구입 하는 경우 사이즈가 예상과 달랐거나 사진과 색깔이 달랐다는 등 고객의 불 만이 쏟아지는 것이다. 또 하나의 약점을 쇼핑 그 자체의 즐거움을 느끼시 어렵다는 점이다. 실제 점포는 전시 방법을 연구하고 고객을 즐겁게 해주려고 하지만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한계가 있다.
VR쇼핑은 이런 전자상거래 사이트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가상공간에 점포를 만들면 실제 점포에서 쇼핑하는듯한 몰입감을 줄 수 있고 쇼핑의 즐거움도 제공할 수 있다. 중국에 알리바바는 VR쇼핑을 도전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데몬스트레이션 영상에서는 중국의 쇼핑객이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미국 뉴욕에 타임스퀘어에 있는 유명한 백화점에 가상 공간으로 이동한다. 쇼핑객이 점포 안에 돌아다니면서 맘에 든 상품을 선택한 뒤 고개를 끄덕이면 그것이 신호가 되어 구입이 확정된다. 중국에서 미국의 백화점에 쇼핑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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