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미래연구소

미래 중국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

미래 중국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


최근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환경오염의 대응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며 교통 뷰티 식품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의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는 전동자전거가 환경오염의 주범인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대체하고 있는 가운데 O2O 서비스 인기에 힘입어 오포와 모바이크 등 자전거 공유 서비스도 등장했다.
뷰티 분야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안티폴루션 기능성 화장품이 인기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이 천연 및 무독성 제품을 선호함에 따라 소비자가 직접 천연 화장품을 만드는 DIY 시장도 활성화되고 있다. 식품 분야에서는 유기농 식품에서 소비가 증가해 관련 전문 인터넷 사이트와 유기농 음식점이 등장했다. 대기오염이 심각한 날에 소비자들은 건강을 위해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는데 이럴 때는 중국에 O2O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분야에서는 기존에 미세먼지 마스크와 차별화되는 개성 있는 디자인과 고기능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대기오염이 심각한 대도시에서는 뉴질랜드 호주 캐나다 등 청정지역에서 생산한 공기를 담은 산소캔과 공기정화식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을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늘 전망이다 중국 소비자의 98.5%가 환경 상품에 관심을 보았으며 82%가 실제로 환경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한편 중국 소비자들의 친한경 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프랑스 시장조사기관이 설문 조사에 따르면 중국 도시소비자의 97.6%가 재생에너지 사용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매달 10위안 이상의 추가 비용을 지불 하겠다는 응답자가 70.4% 에 달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의 주목해 중국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특히 식품의 경우 국내에서 관련 인증을 취득하더라도 중국 정부에 인증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권익이 강화되고 시민의식이 성숙해지고 있으므로 기업은 중국 소비자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 또 중국 소비재 판매 비중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기 따라 SNS 등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할 필요가 있다.


'N미래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업계의 미래  (0) 2021.01.29
미래의 건강과 미용 산업 발전  (0) 2021.01.29
풍력발전과 스마트 그리드  (0) 2021.01.29
미래 태양광 에너지 활용  (0) 2021.01.29
환경에 필요한 에너지  (0) 2021.01.29